교통과는 공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교통사고의 원인과 사실을 규명하며, 역학적 해석, 사고재현 시뮬레이션, 충격·역과 검사, 사고기록장치의 분석, 차량결함 원인 분석, 차량 안전장치 검사, 교통 보험사기 등 교통과 관련된 사건·사고에 대한 감정 및 연구를 수행합니다.
교통사고 원인 분석 및 사고 재현, 블랙박스 및 CCTV 영상에서 차량 속도 분석, 차대차 뺑소니, 보행자 충돌 및 역과 여부 분석
차량 결함 분석, 사고기록장치(EDR) 및 운행기록계 분석, 항공·철도·선박 사고 분석
교통 보험사기에 대한 운전자의 고의성 및 인지 분석, 보복 운전, 사고 위장 및 피해 과장 분석, 차량 탑승자 및 보행자의 인체거동해석
교통과는 사고해석실, 차량안전실, 교통범죄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고해석실은 교통사고의 원인 분석 및 사고 재현, 블랙박스 및 CCTV 영상에서 차량 속도 분석, 차대차 뺑소니, 보행자 충돌 및 역과 여부 등의 감정 및 연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차량의 상호 충격 여부는 사고관련 차량에 형성된 손상의 지상고와 형태 및 부착물(페인트, 수지류 등)을 비교하며, 보행자의 충격 및 역과 여부는 차량의 전면과 하부구조물에서 인체 충격에 의한 변형과 파손 및 의류의 흔적과 부착 섬유, 피해자 혈흔 등이 검출되는지를 검사 및 비교 분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의류, 신발에서 차량 페인트, 타이어 문양, 손상 흔적 등 교통사고와 관련된 흔적이 있는지와 현장에 유류된 전조등, 플라스틱 조각 등에 대하여 차종을 판별하고 있습니다.
차량안전실은 차량 결함 분석, 사고기록장치(EDR) 및 운행기록계(DTG) 분석, 항공·철도·선박 사고 분석 등의 감정 및 연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교통범죄실은 보험범죄 혐의 사건에 대한 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차량과 사람에 대한 운동 분석을 수행하며, 이 과정에서 교통사고 전문 해석 프로그램인 PC-Crash와 마디모 프로그램이 사용됩니다.
연성범죄는 일반적으로 ‘경상해 감정’으로 분류되며, 사고유형별로 PC-Crash와 마디모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이 진행됩니다.
경성범죄는 일반적으로 ‘보험사기 또는 보험범죄’로 분류되며, 사고의 자연성과 사고회피의 적극성 등을 분석합니다.
영동대교 인근에서 한강 유람선 코코몽호가 침몰함. 유빙에 의한 천공으로 침몰됨
영동고속도로 봉평터널에서 고속버스가 앞에 있던 K5 차량을 포함 6중 추돌 사고 발생. 제동페달 밟지 않음. 고속버스 기사가 졸음운전함
2016.9.3. 고등학생 5명이 렌터카를 몰다 국도 옆 옹벽과 충돌해 사망한 사고. 운전자만 안전벨트 착용하고, 빗길에 미끄러져 옹벽 모서리를 충격함
2016.10.13. 울산 울주군 언양읍 경부고속도로 부산방향 40.8km 에서 20명이 타고 있던 관광버스가 차선변경하다 가드레일과 부딪치고, 화재가 발생하여 전소됨. 버스가 무리하게 차로 변경하여 가드레일 충격 후 화재 발생
2016.11.6. 경부고속도로 회덕분기점 인근에서 소나타 차량이 끼어들어 이를 피하려던 관광버스가 전도되는 사고가 발생. 쏘나타 차량이 끼어들어 관광버스가 차선 변경 도중 전도됨
강원도 원주시 한의원에서 불임치료목적으로 지은 한약, 한약가루약(일명 반묘가루) 및 한약추출액을 혼합하여 마신 직후 환자가 사망하였으며, 감정결과 위 내용물 및 혈액에서 칸타리 딘(cantharidin)이 검출됨. 칸타리딘은 반묘의 주성분으로 치사량이 10mg이고 과량복용시 복통, 이질, 토혈, 혈뇨, 혈압 저하 등에 이어 사망한다고 알려져 있음
Q1.교통과에서 어떤 일을 하시나요?
교통사고 당시 사고속도, 충돌 형태, 사고 전 사고 차량의 진행상황 등의 사고해석 및 사고재현 관련 업무, 제동, 조향, 구동 장치의 이상유무를 확인하는 차량 결함에 관한 업무, 차대차, 차대사람, 뺑소니 등의 충돌여부에 관한 업무, 보험 사기, 탑승자 및 보행자의 인체운동해석, 상해 여부에 관한 업무 등 교통사고 발생 시 쟁점이 되는 전반적인 분석 및 감정에 관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교통사고 감정에 필요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교통사고 분석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