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KOR ENG

전체메뉴 닫기

뉴스·소식

보도자료 상세보기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개원 66주년 한국형 법과학 시스템 구축

등록일 2021.03.25 조회 852

첨부파일 한글파일 210325_(조간)_국립과학수사연구원_개원_66주년_한국형_법과학_시스템_구축(연구기획과)_-_최종★.hwp 다운로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개원 66주년, 연간 60만여 건 감정업무 수행하며 한국형 법과학 시스템 구축

- 감정기법 개발과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 -
- 국민 신뢰에 보답할 수 있도록 미래를 위한 준비와 연구에 매진할 것 -

□ 음주대사체를 활용한 음주 여부 확인 골든타임이 획기적으로 연장되고, 스마트폰을 활용한 위조지폐 감정시스템이 확대 시행된다. 또한, 마역사범 대응력 강화를 위한 신종마약 분석법도 새롭게 개발되어 국민을 위한 사회안전망이 한층 탄탄해질 전망이다. 

□ 국립과학수사연구원(원장 박남규, 이하 국과수)가 개원 66주년을 맞이하여, 국민의 신뢰에 보답할 수 있도록 미래를 위한 준비와 연구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국과수는 66년간 진실을 밝히기 위한 과학적 연구를 통해 국민에게 신뢰와 전문성을 인정받았으며, 전 세계에서 주목받는 법과학기관으로 성장했다.

<연간 60만여 건의 감정업무 수행으로 사회안전망 구축에 기여>
□ 국과수는 매년 60만여 건의 감정 업무를 수행해 오고 있으며 지난해, 유전자 분석 20만 건, 마약 및 향정신성의약품 분석 6만 4천 건, 혈중 알코올 농도 분석 3만 건, 시체부검 및 검안 9천 건 등 총 58만여 건의 감정 업무를 수행했다.
   ※ 국과수 감정업무 건수 2020년 : 58만여 건, 2019년 : 60만여 건 등

<유관기관과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
□ 국과수는 고품질 감정업무 추진과 동시에 유관기관과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공무원 채용시험 금지약물 검사, ▴병역 면탈 약물분석, ▴주민등록증 지문 복제방지 기술 개발, ▴과거사 관련 희생자 및 유족의 DNA 정보 보관 등을 통해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업무도 수행하고 있다.
  ○ 공무원 채용시험 금지약물 검사를 시행하여 6년간 7,195건을 검사 하였으며, 병역 면탈 약물분석을 통해 국외위탁 비용을 줄이고 국외 위탁시험 기간 대비 검사 소요시간*을 7일 이내로 대폭 단축하여 국민 편의를 개선하였다.
    ※ 약물검사 소요시간: 기존 국외 위탁시험기관 15~35일, 국과수 7일 이내로, 평균 소요시간을 약 1/3 이하로 감축
 ○ 또한, 주민등록증에 인쇄된 지문을 이용한 해킹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주민등록증 지문 복제방지 기술을 개발해 전 국민의 주민등록증에 적용하고 있다.
 ○ 아울러 과거사 관련 희생자 및 유족의 DNA 정보를 보관하여 가족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신원을 확인하는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최신 감정기법 개발과 연구로 전 세계에 인정받는 한국형 법과학 시스템 구축>
□ 국과수는 고도화‧대형화되는 범죄에 대응하고 고품질 감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신 감정기법의 개발과 연구를 통해 매년 성장하고 발전할 것을 약속했다.

□ 최근, 음주대사체를 활용한 음주 여부 확인시간을 기존 8시간에서 최대 72시간까지 획기적으로 연장할 수 있는 새로운 감정기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 새로운 감정기법의 활용으로 지능형 음주운전 범죄를 해결하고 성범죄 피해자의 음주항거 불능 상태의 입증, 변사자의 음주량과 알코올 중독 판단으로 정확한 사인이 추정될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마약사범 대응력 강화를 위해 ‘74종의 합성대마류’를 동시에 분석할 수 있는 신종마약 분석법도 개발됐다.
  ○  신종마약 분석법은 기존 분석법으로는 감정이 불가능한 ‘합성대마’와 같은 신종마약을 분석할 수 있어, 마약범죄 사각지대 해소 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한편, 지난해부터 ‘모바일 위폐 감정시스템’을 확대 시행하여 일선의 수사관들의 초동수사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기존 20일 이상 소요되었던 감정기간을 1일 이내로 대폭 단축했다.

□ 국과수는 한국형 법과학기술이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음에 따라, 국제 법과학기관 및 사법기관과 교류와 협력을 통해 한국형 법과학 시스템을 지속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  태국, 몽골, 베트남, 중국, 스리랑카 등 아시아 지역과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등 중앙아메리카 지역과 함께 공적개발원조사업을 실시하여 한국형 법과학 시스템을 전수하고 있다.

□ 박남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원장은 “국과수가 독보적인 법과학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국민의 따뜻한 성원과 응원이 있었기 때문이었다.”며 감사를 표하고,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미래를 위한 준비와 연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전글 달러화, 위안화까지 스마트폰으로 곧바로 위조지폐 감정한다
다음글 국과수, 몽골과 스리랑카에 한국형 과학수사기법 전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