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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

교통사고 심층분석 및 목 손상 유무 판단 알고리즘 개발
단위과제명 교통사고 원인규명 및 분석을 위한 사고 분석 및 해석기법 연구 과제번호 [용역] 2017-교통-02
연구 책임자 이강현 /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연구 참여자
분야 교통사고분석 연구기간 2017.03.22 ~ 2017.11.30
키워드
주요 연구
개발성과
논문 Risk of serious injury of occupants involved in frontal crashes of cab-over-type trucks (Traffic Injury Prevention, 2017.04. pp.1~7) 외 2편
특허
기타
요약문(국문)
1. 연구개발의 핵심
- 목 손상 환자의 교통사고 손상 유무 판단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교통사고 차량 파손과 인체상해의 실사고 자료를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 구축
- 차량 파손과 목 손상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손상 유무 판단알고리즘 개발

2. 연구개발의 배경
- 한국형 교통사고 심층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없는 상태이며, 이를 이용한 손상 유무룰 판단할 수 있는 알고리즘은 전무한 상태임
- 교통사고 자동차보험 의료비 통계에서 환자의 96.5 %가 경상자로 분류되며, 경상자는 응급처치나 수술적 처치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많음

3. 과학수사 감정관련 활용계획
- 차량 파손정도에 따른 탑승자의 가짜환자의 판별
-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탑승자의 중증도를 예측한 후 구급대원의 빠른 응급처치 가능

4. 미래 기대효과
- 교통사고 환자관리로 교통사고 예방 및 사망감소에 기여
요약문(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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