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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

사고기록장치를 장착한 차량의 다중 충돌해석 기법 확립
단위과제명 교통사고 원인규명 및 분석을 위한 사고 분석 및 해석기법 연구 과제번호 [자체] 2017-교통-01
연구 책임자 박종진 /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교통사고분석과 연구 참여자
분야 교통사고분석 연구기간 2017.01.01 ~ 2017.12.31
키워드
주요 연구
개발성과
논문 Vbox와 PC-Crash를 활용한 EDR 기록정보의 신뢰성 평가(한국자동차공학회, 25권 3호, pp.317~325) 외 2편
특허 차량의 속도 추정 방법 제17-25652호 (2017.2.27)
기타
요약문(국문)
1. 연구개발의 핵심
- 사고기록장치 기록정보(EDR) 데이터 분석 시스템 개발 및 다중충돌 사고해석 기법 확립

2. 연구개발의 배경
- 최근 급발진 추정사고로 자동차제작사와 소비자간 잦은 분쟁 발생
- 교통사고원인 분석에 필요한 EDR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 평가 대두

3. 과학수사 감정관련 활용계획
- EDR 기록정보의 사고해석 기법 확립(SOP)을 각 지역 연구소에 배포
- 경찰청에 EDR 기록정보에 대한 교육 및 홍보

4. 미래 기대효과
- 본 연구에 대한 실험 및 자료는 교통사고에 있어 그 원인을 명확히 밝힐 수 있는 정보가 될 것으로 사료되며, EDR 기록정보에 대한 신뢰성에 대한 문제에 대해 자동차제작사와 소비자간 잦은 분쟁 발생을 미연에 막을 수 있고,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교통보험사기를 EDR 기록정보를 활용하여 정확하고 효율적인 사고원인 분석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요약문(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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