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KOR ENG

전체메뉴 닫기

뉴스·소식

행사소식 상세보기
과장 후보자 역량평가 대비 특별 교육

등록일 2020.05.18 조회 51

첨부파일 확장자 아이콘 200424_과장_후보자_역량평가_대비_특별교육_역량평가_강의.jpg 다운로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원장 박남규, 이하 국과수) 법과학교육센터는 4월 24일 13시부터 17시까지 본원 1층 과학수사학당에서 성균관대학교 서용원 교수를 초빙하여 과장후보자 역량평가 대비 특별교육을 실시하였다.
 법과학교육센터는 신청자가 많은 관계로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고자 교육 인원을 일부 제한해 본원 및 지방연구소의 과장 후보자와 팀장(기술서기관, 연구관)급 등 24명을 교육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교육대상자들은 이번 특별교육에서 과장 후보자 역량평가를 이해하고 실제 업무와 유사한 모의 상황을 제시해 모의 면접을 직접 경험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법과학교육센터 김진표 센터장의 사회로 원장님 인사말씀과 교수님 소개 및 강의가 차례로 진행되었다. 강의에서는 역량평가의 개념적 기초를 설명하고 추가적인 이해를 돕고자 조별/개별 모의 면접 실습이 이어졌다.   
 특별교육에 참석한 연구관은 “과장후보자 교육을 너무 쉽게 생각해왔다.”라며, “모의 면접이지만 실제 접해보니 합격(수료)을 위해 평소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겠다.”고 말하며, 또한 “앞으로도 이런 유익한 교육이 자주 있으면 좋겠다.” 며 교육 후 소감을 밝혔다.
 향후 추가교육을 실시할 경우, 이번 교육에서 제외된 교육 대상자를 우선 고려하여 선발할 예정이다.


Figure 1. 센터장님 사회

Figure 2. 원장님 인사말씀

Figure 3. 역량평가 강의


[인사혁신처 홈페이지 [공무원인사제도-승진보직관리-역량평가] 자료 참고]
과장후보자 역량 평가는 인사혁신처가 표준 모델을 마련하고 부처가 자율적으로 평가체계를 개발, 운영*하거나 인사혁신처가 평가 대행한다.
  * 감사원 외교통상부, 관세청, 특허청
 역량평가는 실제 업무와 유사한 모의 상황을 제시하고 평가대상자의 역할과 행동을 훈련된 다수의 평가자가 관찰 기록하여 역량을 측정하는 기법으로 과장급 직위로 전보 또는 승진을 위해 반드시 통과해야하는 관문이다.
“체계적인 능력개발 지원” “변화하는 행정환경에 대응” “경쟁력 있는 공직사회 형성”

이전글 창립 65주년
다음글 플라워 버킷/덕분에 챌린지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