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KOR ENG

전체메뉴 닫기

뉴스·소식

행사소식 상세보기
동남아 지역 법과학기관 역량강화를 위한 MOU체결

등록일 2019.06.19 조회 208

첨부파일 확장자 아이콘 태국중앙법과학원_방문.jpg 다운로드
첨부파일 확장자 아이콘 형사과학원_mou체결.jpg 다운로드
첨부파일 확장자 아이콘 법의학연구소_MOU_체결1.jpg 다운로드
베트남 공안부 형사과학원 MOU체결
 국립과학수사연구원(원장 최영식, 이하 국과수)은 5월 20일 베트남 하노이 형사과학원(원장 Le Danh Cuong)에서 법과학 분야 기술 교류 강화, 네트워크 구축 등 협력체계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베트남 과학수사 인프라 구축 지원을 위한 경찰청 ODA 1차 베트남 과학수사역량 강화사업의 일환으로 국과수는 성공적인 사업 진행을 위해 교육(초청연수, 전문가 파견)뿐만 아니라 베트남 과학수사센터 감정인력 시설 현황을 파악하여 이에 걸맞은 DNA 감정장비 및 시약을 선정하는 등 DNA 감식을 위한 전반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업무협약식은 최영식 국과수 원장, Le Danh Cuong 형사과학원 원장 등 양기관 주요인사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협약식 이후에는 최영식 국과수 원장이〈한국 법과학의 현재와 아시아 법과학의 미래〉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고, 아울러 화재, 디지털 분야 감정기법 소개, 자체개발 최신 보안 기술 시연를 진행하여 한국 법과학 기술의 우수성을 알렸다.
 Le Danh Cuong 형사과학원장은 "베트남의 사회안전 유지, 범죄 예방 등을 위해 국과수의 경험 및 노하우, 전문적인 지식 등을 전수해 달라."며,향후 DNA 분야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안전, 화재, 디지털 등)도 지속적인 전문가 교류, 교육 등을 통한 협력을 당부한다"라고 말했다.
 최영식 국과수 원장은 "양국 간 치안 강화 유지, 지능화 및 고도화되어가는 과학수사의 어려움 해결을 위해 국제적 협력이 필요하다."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앞으로 굳건한 협력체계를 구축했으면 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올 6월 17일부터 5주간 베트남 형사과학원 DNA감정관 20명을 대상으로 국과수 본원에서 기본/심화연수프로그램를 진행하여 감정인들의 감정역량을 강화하려고 한다.




베트남 법의학연구소 MOU체결
 국립과학수사연구원(원장 최영식, 이하 국과수)은 5월 21일 베트남 하노이 법의학연구소(소장 Nguyen Duc Nhu)에서 법과학 분야 기술 교류 강화, 인력 교류 등 협력 체계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업무협약식에는 최영식 국과수 원장, Nguyen Duc Nhu 법의학연구소 소장 등 주요인사 20여명이 참석하였다. 협약식 이후에는 최영식 국과수 원장이〈한국 법과학의 현재와 아시아 법과학의 미래〉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고, 아울러 디지털 분야 감정기법 소개와 자체개발 최신 보안 기술 시연를 진행하여 한국 법과학 기술의 우수성을 알렸다. 또한, 연수 프로그램 등 교류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내부 시설 견학을 실시하였다.
 Nguyen Duc Nhu 법의학연구소장은 "국과수의 연수 기회 제공에 감사드리며, 감정 역량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국과수와 연계하여 법의학, 법화학 등의 분야에 지속적인 지원과 협조를 요청한다."라고 말했다.
 최영식 국과수 원장은 "우리 국과수와 법의학연구소는 오랜기간 교류해 왔다는 걸 안다."라며,"업무협약 체결의 적기라고 생각하며,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통해 법과학 분야 상호 발전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태국 법무부 중앙법과학원 방문
 국립과학수사연구원(원장 최영식, 이하 국과수)은 5월 23일 법과학 분야 협력 체계 유지의 일환으로 태국 방콕 중앙법과학원(원장 Wannapong Kotcharag, 이하 CIFS)에 방문하였다.
 국과수는 2014년 10월 서울에서 열린 세계과학수사 학술대전을 시작으로 15년 5월 원주 국제과학수사박람회 등 각종 학술대회와 박람회에 CIFS를 초청하여 한국의 우수한 법과학 기술을 전파하였다. 또한 태국 주관 아세안 폭발물 데이터 베이스 세미나에 국과수 법화학 전문가가 참석하여 동위원소 데이터베이스기법 등을 전수하였으며, CIFS 디지털 포렌식 분야 분석관 대상 방한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이미지 영상복원 모바일 포렌식 등 한국 최첨단 디지털증거물 분석기법을 교육하였다. 이런 지속적인 교류로 CIFS와 2018년 7월 전문적인 연구개발과 분야별 역량 및 교류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국과수 본원에서 재체결한 바 있다.
 국과수는 CIFS 방문동안 최영식 원장의 특강, 디지털분야 감정기법 소개를 진행하였으며, 내부 시설을 견학하였다. 또한, CIFS 주요인사들과 면담을 추진하고 향후 교류 확대 방안을 논의하였다.
 주요 논의 내용은 "1. 국과수 최신 감정기법에 대한 교육(연수) 요청 2. 최신 법과학 정보 등을 공유하고 협력체계를 지속적으로 유지 3. AFSN(아시아법과학회)에 국과수 전문가 지속적으로 파견" 이었다.


이전글 약물 사용 범죄와 관련된 마약류 검사 가이드라인 발간
다음글 2019년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 도약기관(A등급)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