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KOR ENG

전체메뉴 닫기

뉴스·소식

행사소식 상세보기
과학수사 분야 교류 확대를 통한 협력체계 구축

등록일 2019.05.20 조회 255

첨부파일 확장자 아이콘 국과수-코이카_업무협약.jpg 다운로드
첨부파일 확장자 아이콘 4월_소식지_국과수_서울교통공사_업무협약.jpg 다운로드
첨부파일 확장자 아이콘 국과수-코이카_업무협약1.jpg 다운로드
[국과수-서울교통공사 업무협약]

 국립과학수사연구원(원장 최영식, 이하 '국과수')은 4월 5일(금) 오후 3시 서울교통공사 5층 스마트 안전통합 상황실에서 서울교통공사(사장 김태호, 이하 서울공사)와 사고 조사기법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 지원, 디지털 증거물 인증서비스 교류 및 감정기법 개발 등 상호 협력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과수는 서울공사는 작년부터 공감대를 갖고 교류를 시작했으며, 업무협약은 다양한 철도사고를 조사하면서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최신 조사 방법을 도입하고자 서울공사의 요청에 의해 진행되었다.


Figure 1. 국과수-서울교통공사 업무협약 체결_4월5일

[국과수-한국국제협력단 업무협약 체결]

국립과학수사연구원(원장 최영식, 이하 '국과수')은 4월 23일(화) 본원 중앙법의학센터 2층 소회의실에서 한국국제협력단(이사장 이미경, 이하 'KOICA')와 개도국을 대상으로 과학수사 분야 무상개발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코이카(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지난 1991년 설립된 이래 르완다, 요르단. 캄보디아, 페루 등 44개국에서 교육, 보건 의료, 공공행정, 기술 환경 에너지, 농림수산 분야에서 프로젝트 사업, 국내초청연수, 전문가 파견, 해외봉사단 파견, 개발 조사, 인프라 구축, NGO 지원, 재난복구지원, 국제기구협력사업 등을 하는 대한민국 대외무상협력사업 수행기관

 국과수는 2015년부터 코이카와 협력하여 개발도상국의 과학수사 분야 협력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스리랑카 과학수사 역량강화 사업(2015.12~2017.12)을 진행하여 스리랑카 유일의 범죄수사 분석기관 정보분석국(GAD)의 디지털/유전자 분석분야 역량강화를 위해 디지털 분야 현지 기본교육 기획 및 감독, 디지털/유전자 분야초청연수, 디지털 유전자 분석 관련 국내 전문가 파견을 통해 현지 연수를 추진하였다.
후속사업으로 사법기관의 과학수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스리랑카 검사 역량강화 연수사업(2017 ~ 2019)을 진행하고 있다. 연수사업은 매년 3주간 스리랑카 법무부 검찰청 소속 검사 20명을 국과수로 초청하며, 전문가 특강, 과학수사 세미나, 강의, 현장견학, 액션플랜 등의 교육으로 이뤄져 있다.
 또한, 인도네시아 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 역량강화사업과, 중남미 온드라스 엘살바도르 치안 역량강화 사업에도 협력하고 있으며, 기존 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몽골 법과학 역량강화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최영식 원장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한국의 법의학 법과학 분야 우수성을 알리고 재외국민의 안전과 인권을 지키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 법과학 역량강화사업으로 법과학 기관 간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Figure 2. 국과수 한국국제협력단 업무협약 체결_ 단체사진


Figure 3. 국과수, 한국국제협략단 업무협약 체결

이전글 국과수, 자체개발한 과학수사 분야 우수기술 뽐내!!
다음글 국과수 신규자 6명 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