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KOR ENG

전체메뉴 닫기

뉴스·소식

행사소식 상세보기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MOU체결

등록일 2018.03.13 조회 294

첨부파일 국과수-중앙선관위MOU.png 다운로드
첨부파일 국과수-중앙선관위MOU단체사진.png 다운로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원장 최영식, 이하 국과수)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중앙선관위)는 9일 과학적 조사기법 교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디지털증거물인증서비스* 교류 및 감정기법 개발/학술, 연구, 정보, 기술, 시설 등의 상호 교류/ 세미나 및 회의 참석 등을 위해 서로 협력하기로 하였다.


* 디지털증거물인증서비스(DAS): 디지털증거물 취득 단계에서 취득과 동시에 전자지문 등을 추출하고 증거물의 인증 정보를 국과수 인증서버로 전송하여 증거물이 조작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


Figure 1. 국과수- 중앙선관위 MOU 체결


Figure 2. 업무협약 체결 단체 사진

 그간 국과수에서 개발한 디지털분야 법과학 분석 기술,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최신 분석 기법 및 기초연구 결과를 국내외 기관 및 기업에서 기술 이전 전수 및 지원을 요청해왔다. 특히 디지털증거물 인증서비스를 정식 오픈한 이래 국과수와 중앙선관위는 제 19대 대선기간에 시범으로 사용하였으며, 지역선거관리위원회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여 본격시행을 위한 철저한 준비를 해왔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개발한 디지털분야 법과학 분석 기술을 통해, 중앙선관위는 위변조(허위비방, 허위사실 등) 입증을 위한 수사기관의 수사력, 행정력 낭비를 방지하고 디지털 증거물 수사결과에 대한 공신력을 확보할 것이다.

이에, 국과수 최영식 원장은 "디지털증거물 인증서비스가 선거범죄 수사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전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과학수사 체험의 장 열다
다음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경찰청 과학수사관리관 합동 워크숍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