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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업무

교통사고분석과는 차량의 진행경로, 중앙선침범, 충돌속도, 도주차량, 차량결함, 운전자 식별, 경미한 교통사고의 탑승자 운동해석, 고의유발 교통사고 등에 관한 감정과 연구를 합니다. 교통사고의 원인과 사실 규명은 사고 차량의 파손 형태와 최종 위치, 사고 현장의 흔적과 잔류물, 피해자 의류, 차량용 영상기록장치(블랙박스), 디지털운행기록계 등에 대한 검사와 분석을 시행하며 사고의 재구성을 위해 사고 해석전문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 교통사고 해석

    차량 결함, 사고 속도, 인체 충격량 및 상해, 중앙선
    침범, 운전자 식별, 횡단보도 충돌 등의 교통사고
    역학 해석, 사고 재구성 분석 및 해석

  • 도주차량 추적

    차대차 또는 차대 보행자 뺑소니, 보행자 충돌 및
    역과 등의 교통사고 분석 및 해석

  • 교통범죄 분석

    교통 보험사기에 대한 운전자의 고의성 및 인지
    여부, PC-Crash와 마디모를 활용한 교통사고
    재현 및 인체거동 해석, 경미한 교통사고
    상해발생 가능성 분석

실험실 소개

교통사고분석과는 사고해석실, 도주차량실, 교통범죄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01 사고해석실

사고해석실은 사고차량의 역학해석, 차량결함분석, 사고기록장치 분석 및 해석, 항공 사고분석 및 해석, 철도 사고 분석 및 해석, 선박 사고 분석 및 해석 등의 감정 및 연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역학해석
    • 중앙선침범 : 충돌지점, 충돌자세, 충돌속도
    • 사고속도 : 스키드마크, 요마크, 운동량-에너지보존, 실험식, 이론식
    • 운전자식별 : 탑승자이탈, 탑승자위치
    • 파손된 차량 속도 : 실험과 이론으로 파손된 차량의 사고속도분석
    • 횡단보도충돌여부 : 차대사람 충격지점, 횡단보도 충격여부
    • 충돌지점, 충돌자세, 충돌속도 분석
    • 파손된 차량 속도 분석
  • 차량결함
    • 급발진 사고분석 : 급발진, 급가속 등
    • 샤시계통 사고분석 :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
    • 엔진계통 사고분석 : 엔진, 미션 및 구동장치 등
    • 전장계통 사고분석 : 전장, 센서, 에탁스 등
    • 엔진계통 및 샤시 계통 결함 분석
    • 급발진 추정 사고분석
  • 사고기록장치
    분석 및 해석
    • 영상 해석 : 충돌 및 역과, 속도, 차선변경, 회피가능성 등
    • EDR & CDR : ACU(Airbag Control Unit) 내에 기록된 데이터 분석 및 해석
    • 디지털운행기록계 분석 : 차량의 운행정보 분석 및 사고해석
    • 디지털운행기록계 분석 및 사고해석
    • EDR 데이터 분석 및 사고해석
  • 항공, 철도, 선박
    사고분석 및 해석
    • 항공 사고 분석 및 해석 : 헬리콥터, 경비행기 등
    • 선박 사고 분석 및 해석 : 어선, 상선 등
    • 철도 사고 분석 및 해석 : 지하철, 열차, 전동차 등
    • 헬리콥터 사고해석
    • 열차 사고해석
    • 선박 사고해석
02 도주차량실

도주차량실은 차 대 보행자의 충격 및 역과 여부, 차 대 차(차량, 오토바이, 자전거)의 상호 충격 여부, 의류에 관한 교통사고 여부 등 뺑소니 교통사고가 있었는지의 사실 규명과 관련된 감정업무와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요내용

  • 차량의 상호 충격 여부는 사고관련 차량에 형성된 손상의 지상고와 형태 및 부착물(페인트, 수지류 등)을 비교하며,
  • 보행자의 충격 및 역과 여부는 차량의 전면과 하부구조물에서 인체 충격에 의한 변형과 파손 및 의류의 흔적과 부착 섬유, 피해자 혈흔 등이 검출되는지를 검사 및 비교 분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이외에도 의류, 신발에서 차량 페인트, 타이어 문양, 손상 흔적 등 교통사고와 관련된 흔적이 있는지와 현장에 유류된 전조등, 플라스틱 조각 등에 대하여 차종을 판별하고 있습니다.
  • 보행자를 충격한 도주차량
  • 도주차량의 차량번호 각인
  • 자전거에 부착된 도주차량 페인트
  • 차량하부에 부착된 섬유와 흔적
03 교통범죄실

교통범죄실은 보험범죄 혐의 사건에 대한 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차량과 사람에 대한 운동 분석을 수행하며, 이 과정에서 교통사고 전문 해석 프로그램인 PC-Crash와 마디모 프로그램이 사용됩니다.

  • 보험범죄는 범죄성의 강약과 의도성의 유무에 따라 연성(軟性)과 경성(硬性)으로 구분됩니다.
  • 연성범죄는 의도성은 없고, 범죄성은 약하지만, 경미한 교통사고를 당하고도 증상을 과장하여 과도한 진료비용을 청구하거나 장기 입원을 하여 보험금을 적정 수준 이상으로 받는 것이 일반적인 양상입니다.
  • 경성범죄는 의도적이면서 지능적이고, 범죄성이 강하며, 최근에는 강력범죄와 연계되거나 조직적으로 진화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연성범죄

    연성범죄는 일반적으로 ‘경상해 감정’으로 분류되며, 사고유형별로 PC-Crash와 마디모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이 진행됩니다.

    • 차대차 : 차량 탑승자의 운동변화 및 충격력 분석
    • 차대사람 : 차량과의 충돌로 인한 보행자의 운동변화 및 충격력 분석
    • 차량단독 : 차량 단독 사고(급제동 등)에서의 탑승자의 운동변화 분석
  • 경성범죄

    경성범죄는 일반적으로 ‘보험사기 또는 보험범죄’로 분류되며, 사고의 자연성과 사고회피의 적극성 등을 분석합니다.

    • 운전자의 고의성 및 피해 과장 여부 분석
    • 사고 재구성
    • 운전자 식별
  • 차량 탑승자 운동변화 분석
  • 차량 탑승자 충격력 분석
  • 보행자 운동변화 분석
  • 보행자 충돌사고 재구성
  • 진로변경 고의사고 분석
  • 법규위반(꼬리물기) 고의사고 분석
  • 교통사고 허위조작 여부 분석


실험실사진

실험장비

실험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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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디모 프로그램(MADYMO)

  • 인체모델의 동적거동 해석 프로그램
  • 차대보행자 충돌해석, 탑승자의 상해여부, 차대차 충돌 시 탑승자의 동적거동 해석 등에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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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Crash 프로그램(LC/MS/MS)

  • 교통사고 분석 및 재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 차량 데이터베이스 제공
  • 차대차 충돌해석, 차량의 운동해석 및 교통사고의 원인분석 등에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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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스캐너(3D Scanner)

  • 교통사고현장 및 사고차량의 3차원 스캔
  • 3차원 스캔으로 차량 데이터베이스 구축
  • PC-crash와 연동하여 현실성 있는 사고 상황 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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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체 현미경(Stereo microscope)

  • 증거물의 표면구조 조사 및 연구 장비
  • 의류, 페인트, 차량 부품의 사고흔적 검사 등에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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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광현미경(Polarized Microscope)

  • 교통사고 미세 증거물의 형태학적 정밀분석 장비
  • 얇은 필름, 섬유 등의 물질식별, 입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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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외선분광분석기(FT-IR spectrometer)

  • 미세 증거물의 특성 조사 및 연구 장비
  • 미량의 섬유, 페인트, 수지류 등의 적외선 스펙트럼으로 동일성분 여부 검사

주요감정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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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3
불임치료목적으로 복용한 반묘(cantharides)에
의한 사망사건

강원도 원주시 한의원에서 불임치료목적으로 지은 한약, 한약가루약(일명 반묘가루) 및 한약추출액을 혼합하여 마신 직후 환자가 사망하였으며, 감정결과 위 내용물 및 혈액에서 칸타리 딘(cantharidin)이 검출됨. 칸타리딘은 반묘의 주성분으로 치사량이 10mg이고 과량복용시 복통, 이질, 토혈, 혈뇨, 혈압 저하 등에 이어 사망한다고 알려져 있음

선배가 전하는 우리 부서 입사에 관한 모든 것~!

Q1.교통사고분석과에서 어떤 일을 하시나요?

교통사고 당시 사고속도, 충돌 형태, 사고 전 사고 차량의 진행상황 등의 사고해석 및 사고재현 관련 업무, 제동, 조향, 구동 장치의 이상유무를 확인하는 차량 결함에 관한 업무, 차대차, 차대사람, 뺑소니 등의 충돌여부에 관한 업무, 보험 사기, 탑승자 및 보행자의 인체운동해석, 상해 여부에 관한 업무 등 교통사고 발생 시 쟁점이 되는 전반적인 분석 및 감정에 관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교통사고 감정에 필요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교통사고 분석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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