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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분석과

교통사고분석과는 교통사고 조사에 필요한 사항들을 감정하고 연구하고 교육하고 있다. 법공학을 적용하여, 사고조사 및 수사과정에서 필요한 과학적 사실의 입증과 검증을 돕는다. 사고해석실, 도주차량실, 교통범죄실 3개의 업무영역으로 구분된다.




교통범죄실

교통범죄실은 차대차, 차대사람, 차량단독 사고의 보험범죄 혐의 사건의 분석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차량과 사람에 대한 운동분석이 진행되며, 이 과정에서 PC-Crash와 마디모(운동분석 프로그램) 프로그램이 사용된다. 보험범죄는 범죄성의 강약과 의도성의 유무에 따라 연성(軟性)과 경성(硬性)으로 구분된다. 연성범죄는 의도성은 없고, 범죄성은 약하지만, 경미한 교통사고를 당하고도 입원기간을 늘려잡고, 증상을 과장하는 것이 일반적인 양상이다. 보험금을 적정 수준 이상으로 받아간다. 경성범죄는 의도적이고 범죄성이 강하다.
- 연성범죄 : 사고후 피해과장, 나이롱, 자연성, 기회사기, 과다청구
- 경성범죄 : 사고전 사전계획, 고의성, 악의성, 연출사기, 허위청구
연성범죄는 일반적으로 ‘경상해 감정’으로 분류되며, 사고유형별로 운동분석이 진행된다.
- 차대차 : 충격량 분석(피충돌차 운동변화와 탑승자 운동변화)
- 차대사람 : 충격력 분석(차량의 운동방향과 피해자의 운동변화)
- 차량단독 : 관성력 분석(버스와 택시운동과 탑승자의 운동변화)
경성범죄는 일반적으로 ‘보험사기 또는 보험범죄’로 분류되며, 감정유형별로 3가지로 구분되며, 사고의 자연성과 사고회피의 적극성 등을 분석한다.
- 운전자의 행위분석(가속-등가속운동, 제동-안전정지거리, 조향-사고회피거리)
- 보행자의 운동분석(운동방향, 운동크기, 운동확대)
- 운전자식별(탑승자 위치식별, 주충격방향, 관성력, 이탈방향, 차실내부 흔적)


차대차(앞면대뒷면) 운동분석	차대차(측면대측면) 운동분석
차대차(앞면대뒷면) 운동분석

차대차(측면대측면) 운동분석

차대사람 운동분석 차량단독사고 운동분석
차대사람 운동분석 차량단독사고 운동분석
차대사람 보행자 운동분석 버스사고 탑승객 운동분석
차대사람 보행자 운동분석

버스사고 탑승객 운동분석

승용차 사고 운전자 식별 오토바이 운전자 식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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